에로모나스병(솔방울병)

List

원인

해동기인 봄철에 여러어종의 담수어에서 세균성 패혈증을 일으키며, 주로 가두리나 지수식 양어장에서 산발적으로 발생하여 피해를 주는 질병이다. 체표에 비늘이 일어서서 솔방울모양으로 보이기 때문에 솔방울병이라고도 하며, 그외 체표나 지느러미 출혈, 복부 팽만 및 안구돌출이 흔히 관찰된다. 병인은 세균감염외에 약물중독, 순환계, 기능장애 및 바이러스 등 다양하나, 유행되고 있는 병어에서 주로 Aeromonas hydrophila속의 세균이 다수 검출되는 점으로 미루어보아 이 세균에 의한 것으로 의심된다. A. hydrophila는 하천, 호소나 담수양어지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주로 유기물함량이 많은 수질에서 더 잘 성장한다. 이 세균은 그람음성 단간균으로 1개의 편모를 가져 활발히 운동한다. 통성협기성균으로 한천배지나 TSA배지, SS배지에서 잘 자란다. 병원균이 분비하는 세포외독소 즉, gelatinase, caseinase와 elastase 등으로 강한병원성을 나타낸다.

증상

처음에는 외부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무리로부터 떨어져 비활동성 유영을 하는 행동변화가 관찰된다. 이때 복수증과 안구돌출 그리고 항문돌출등을 동반할수 도 있다. 만성화가 되면 피부와 근육에 궤양을 야기하며, 구강, 지느러미, 아가미 덮개부위, 그리고 항문부위의 발적 및 출혈을 동반한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안구돌출, 항문돌출, 지느러미결손 등이 나타난다. 세포외독소인 hemolysin에 의해 혈관의 출혈을 동반하며, 주로 피부, 지느러미, 구강 및 근육 표면에 궤양성 피부염을 야기한다. 또한 어류의 혈액순환장해로 비늘밑에 수종이 형성되며 그부위를 손끝으로 누룰시 수포가 터져서 희멀건 액체가 터져나온다. 외관증상은 어체표면의 광범위한 발적에서 등쪽부위의 괴사까지 다양하며, 종종 지느러미 및 꼬리등의 괴사소견이 관찰된다. 또한 항문부위는 위와 같은 증상이 있으면 또한 장의 탈출을 야기할수도 있다. 궤양부위가 심할수록 갈색을 띄며, 이때 수온이 내려가면(13~20 ), 이차적으로 Saprolegnia diclina에 의한 수생균 감염증을 동반할수도 있다. 부검시 거대비장과 종대된 신장, 그리고 심한 장염을 보인다. 병어는 유영이 활발하지 못하고 식이섭취는 불량하다. 조직학적으로는 비장, 간, 신장, 심장의 다발성 괴사부위내 수많은 간균모양의 세균을 관찰할수 있다. 이 질병은 초기 원발성 자극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나, 주로 잉어과어류에서는 수온이 상승하는 봄철 때 어체내 신진대사가 증가하면서, 가두리나 양어장내 영양수준 및 어체의 섭취율도 함께 상승한다. 이시기에 온도의 갑작스런 변화, 고밀도 사육, 사료의 품질불량, 급이량, 양어지의 수질악화 또는 어체의 수송 및 취급시 받는 스트레스 등의 어체의 저항력을 감퇴시키는 요인과 아울러 수질에 존재하는 운동성 에로모나스의 감염을 동반하게 되면 폭발적인 감염을 유발할수 있다. 나. 진 단 외부소견상 피부의 출혈현상과 안구돌출, 복부팽만 및 비늘이 일어선 상태 등의 대략적 증상으로 진단도 가능하겠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변부위와 신장으로부터 원인균인 A. hydrophila의 분리동정이 필수적이다. 질병은 주로 오염된 수질환경이나 병어로부터 전파될수 있다.

예방 및 치료

흔히 nifurpirinol, oxytetracycline, 그리고 sulphamerazine 등을 사용하는 경우는 있으나, 분리된 세균으로 항생제 감수성 검사를 실시하여 감수성있는 항균제를 선별한 후 경구 투여나 약욕법을 실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수온조절이 가능한 경우는 수온을 27~29 로 올려 가온치료시 효과적이다. 전신적인 부종현상이 만연되면 염분욕을 시킬수도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법이라고는 할수 없다. 전신적인 피부출혈, 비늘이 일어선 상태, 안구돌출 및 복부팽만현상이 나타나면 중증으로 치료가 곤란하며, 병의 조기발견에 의한 치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발병시에는 절식을 시키고, 산소공급을 해주는 등의 환경을 개선시켜주는 것이 좋다. 병어가 발견되는 즉시 제거하거나 소각 또는 격리시켜 치료한다. 무엇보다도 이 질병은 원발적 자극요인(환경스트레스)에 의해 유발되므로 보다 신중한 사양관리 경영 및 어체의 저항력을 감퇴시키는 요인을 제거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관련제품

최근 본 제품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