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성 췌장 괴사증(Infections Pancreatic Necrosis)은 집약적인 사육조건에서 양식되는 어린 연어과 어류에서 발생되는 전염성 질병이다. 이 질병은 무지개송어와 brown송어, 대서양연어, 태평양산 연어류에 있어서 특징적으로 발생한다. 또한 일부 해산어종에 있어서 IPN 바이러스와 혈청학적으로 유사한 버나 바이러스에 의해 질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넙치의 버나 바이러스가 대표적인 예이다. 원인병원체는 IPNV로 Birna바이러스과에 속하는 이중가닥의 RNA바이러스이다. IPNV는 집약적 사육조건에서 양식되는 어린 연어과 어류에 잘 감염되는 매우 전염성이 높은 질병이며 물과 난을 통해서 수평 및 수직적으로 감염된다.
증상
IPNV는 어두운 색소 침착, 현저한 복부팽만과 나선형 유영형태가 특징적이다. 누적 폐사율은 10~100%이나 여러 가지 요인 즉 바이러스 주, 숙주 및 환경에 따라 다양하다. 임상적 진단은 대부분 세포배양에서 바이러스를 분리하거나 내장기관 (특히 췌장)의 조직학적 관찰에 의해 확인되고, 혈청 중화반응, 효소면역법 또는 형광항체법과 같은 혈청학적 방법을 사용한다.
예방 및 치료
예방방법은 IPNV를 보균하고 있는 어미로부터 생산된 수정난을 종묘생산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바이러스의 오염원이 없는 곳에서 사육수를 채취하고, 사용한 사육수를 재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육밀도를 감소시킴으로써 누적폐사율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