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모넬라감염증

List

원인

살모넬라균의 감염에 의한 소의 급성 또는 만성의 소화기 전염병으로 주로 송아지에 다발하며 발열, 장염 및 패혈증상을 주증으로 하고 폐염, 뇌염, 관절염, 유산 및 유방염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이 질병의 일부 원인균은 식육을 통하여 사람의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공중보건학적으로 중요한 질병이다. 많은 종류의 살모넬라가 원인균이 될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소에서만 질병을 일으키는 살모넬라 듀브린(Salmonella dublin)과 숙주 특이성이 없이 질병을 일으키는 살모넬라 타이피뮤리움(Salmonella typhimurium), 살모넬라 엔테라이티디스(Salmonella enteritidis)가 주된 원인균이다.

증상

일반적인 증상으로 식욕부진, 발열, 악취가 있는 황색 설사변 또는 점혈변이 특징이며, 그밖에도 유연, 유루, 기침, 관절의 종창, 신경증상을 보인다. 자우의 급성 감염시 수일내에 폐사되며 생존한 것은 귀, 꼬리 및 발 끝에 허혈성 괴사가 관찰되기도 한다. 임신중에 S. dublin에 감염되면 혈류를 타고 태자에 감염되어 패혈증으로 폐사되어 임신 200일경에 조유산이 발생될 수 있다. 이 질병의 진단을 위해서는 악취 있는 황색 설사변 또는 점혈변 등의 임상소견과 장점막의 비막화와 충혈, 장관의 악취 내용물 등의 부검소견으로 본병을 추정할 수 있으나 확진을 위해서는 전문실험실에 의뢰하여 원인균의 분리동정이 필요하다.

예방 및 치료

이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균우와 오염된 사료가 중요한 전염원이기 때문에 사료위생이 중요하며 스트레스, 영양결핍, 합병증 등이 발병원인이 됨으로 철저한 위생적 사양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기적인 축사소독, 이환축의 신속한 격리 등을 통해서 본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본 병이 의심되면 우선적으로 감염우를 격리시키고 연구소 등 전문실험실에 의뢰하여 원인균을 분리동정하여 확진을 받는다. 또한 원인균에 대한 효과적인 약제 선발을 실시하여 감염우 및 보균우의 신속한 치료를 실시하여 임상증상의 호전 및 균배출에 의한 오염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 살모넬라균에 대한 면역형성은 사균백신보다 생균백신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아직까지 효과적인 예방약은 개발되어 있지 않다. 약물투약에 의한 예방목적으로 효과있는 항균제를 사료나 인공유에 첨가하여 사용 할 수 있으며, 치료시에는 분리된 원인균에 대한 약제감수성 시험을 통하여 효과적인 약제를 선발 투약하고 대증요법을 병행 실시한다. 그러나 살모넬라의 특성이 치료약제로는 완치가 어렵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왜냐하면 약물이 못미치는 숙주의 세포내에 기생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치료보다는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관련제품

최근 본 제품

TOP